본문바로가기

학과안내

교수진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국민의 시기능 보호 및 향상을 위한 안경광학분야 전문가 양성. 인류의 시력보건을 통한 복지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시기능 보호와 시력교정을 위한 전문 지식 및 기술을 습득

학과소개

안경광학과는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전하는 시각정보화 사회에서 인류의 시력보건을 통한 복지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시기능 보호와 시력 교정을 위한 전문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 시력보건 관련 우수한 실무전문가 및 학문연구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교육목표

안경광학 등 시력 보건 관련 분야의 기초 및 실무 지식과 첨단 신기술을 습득하고, 연구를 통해 이를 심화하여, 실무에서 양질의 시력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교과목 소개

교과목소개
과목명(영문명) 과정구분 과목구분 학점
재활의료 개론 (Introduction to Rehabilitation) 석사 전선 2
굴절이상의 정의, 분류, 발생빈도, 원인을 이해하고, 특히 근시의 발생기전과 근시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조절과 폭주 및 근거리 작업 등)을 분석하며 근시의 처치법을 습득한다.
시기능 특론(Visual Function) 석사 전선 3
심리물리학적 및 전기진단학적 조사 방법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시각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심리물리학적 및 전기진단학적 조사방법과 임상적인 조사방법의 관련성을 연구한다.
고급 콘택트렌즈 연구 1(Advanced Contact Lens Studies 1) 석사 전선 3
콘택트렌즈의 성공적인 착용을 위한 콘택트렌즈와 관련된 안검 구조, 각막생리학 및 생화학, 눈물막, 콘택트렌즈 침전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콘택트렌즈에 의한 각막 및 눈물변화, 콘택트렌즈 관련 눈의 미생물학 및 면역학, 콘택트렌즈에 의한 감염 등 콘택트렌즈의 실무와 연구에 필요한 고급 지식을 습득한다.
고급 콘택트렌즈 연구 2(Advanced Contact Lens Studies 2) 석사 전선 3
새로 개발된 콘택트렌즈 재질 및 관리용액에 대한 성분을 이해하고 서로 다른 콘택트렌즈의 디자인 및 개념에 대한 시각적 고려사항, 최신 RGP 콘택트렌즈의 디자인과 피팅 및 최신 임상 연구 기기를 이용한 각막형상의 분석 등 콘택트렌즈의 실무와 연구에 필요한 고급 지식을 습득한다.
고급 콘택트렌즈 연구 3(Advanced Contact Lens Studies 3) 석사 전선 3
원추각막용 콘택트렌즈, PMMA 및 RGP 공막 콘택트렌즈, 각막굴절수술 및 각막이식 수술 후 콘택트렌즈의 피팅, 어린이 및 10대를 위한 콘택트렌즈, 치료용 콘택트렌즈, 색각 보정 콘택트렌즈, 오쏘케라토롤지의 임상적인 개념 및 연구, 콘택트렌즈 분야의 전망 및 최근 시장의 동향 등 콘택트렌즈의 실무와 연구에 필요한 고급 지식을 습득한다.
고급콘택트렌즈 실무 1(Advanced Contact Lens Practice 1) 석사 전선 2
콘택트렌즈 처방에서 직면하는 여러 안과적 부작용을 이해하고 콘택트렌즈 착용자의 미생물감염, 콘택트렌즈에 의한 안구건조증의 해결법, 연속착용자의 부작용 해결법, 콘택트렌즈 착용에 의한 시각적 문제점 및 착용감 저하의 문제점 해결법 등을 학습하여 콘택트렌즈의 실무에 필요한 고급 지식을 습득한다.
고급콘택트렌즈 실무 2(Advanced Contact Lens Practice 2) 석사 전선 2
원추각막, 각막이식환자, 각막굴절수술자의 콘택트렌즈 피팅, 공막렌즈의 피팅, 근시조절각막시술법, 유아 및 소아용 콘택트렌즈, RGP 토릭 콘택트렌즈, 바이토릭 콘택트렌즈 및 연속착용 콘택트렌즈 및 새로운 기술 및 최신 기기의 활용방법 등을 포함하는 고급 및 전문적인 콘택트렌즈 피팅 및 환자 관리에 대한 실무능력을 습득한다.
작업 시과학(Occupational Optometry) 석사 전선 3
산업현장, 직업활동 및 여가활동에서 요구되는 시력과 평가 방법, 방사와 선택적 흡수, 조명, 눈 위험, 맹 및 보정, 자동차 운전자, 파일러트 및 VDT 작업자의 시력, 시력 공학 및 보호장비 등을 습득한다.
공중보건 시과학(Public Health Optometry) 석사 전선 3
고급 수준에서 옵토메트리와 연관된 공중보건 즉, 건강관리 시스템의 구조, 건강관리 시스템에 대한 옵토메트리의 현재 및 미래의 역할, 건강관리 체계의 비교 연구, 여러 전문분야가 협력하는 건강관리 체계에서 옵토메트리의 역할, 건강관리의 질적 보장, 직업 관련 안질환 및 안부상의 인구통계학 및 전염병학, 사회적 이슈 및 옵토메트리 관련사항, 직업적 안질환의 처치 및 법률과 윤리 등에 대한 개념을 학습한다.
옵토메트리 약리학(Optometry Pharmacology) 석사 전선 3
옵토메트리 실무에서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약물의 작용원리와 효과 및 부작용을 학습하여 안과검사 및 안과치료의 이해를 돕는다.
안질환 1(Ocular Disease 1) 석사 전선 2
옵토메트리 실무에서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안질환의 병리생리학에 포함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세포 및 분자 생물학, 생화학, 미생물학 및 면역학 등이다. 전염, 감염, 종양, 면역질환, 신경성 질환 및 혈관 질환 등과 같은 눈과 관련된 병리학적 진행과정을 다룬다.
안질환 2(Ocular Disease 2) 석사 전선 3
옵토메트리 실무에서 흔히 직면할 수 있는 유형의 안질환 즉, 당뇨, 녹내장 및 건안 질환 등을 다루고, 각막굴절수술 및 백내장 치료에 적용되는 다양한 수술방법과 전안부 질환의 병리생리학을 다루므로 이들 상태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시각발달론(Human Visual Development) 석사 전선 3
인간의 유아 및 어린아이에서 색, 운동 및 형태에 대한 시각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유아 및 특정 인구의 시기능 평가방법, 시유발전위, 강요된 선택조건에서 바라보기 및 안구운동성 눈떨림 등을 포함하는 최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의 한계점, 인간 시각계의 해부학적 및 기능적 발달: 특이한 신경경로의 발달, 정상 및 비정상적인 조건에서 시각의 발달: 다른 시기능의 발달에 대한 안구-시각의 비정상적인 상태가 미치는 영향 등을 학습한다.
노년 시과학 1(Geriatric Optometry 1) 석사 전선 2
노년에서 특수하게 요구되는 사항, 눈 및 전신계통의 노년성 변화, 약리학적 요구, 사회활동과 독거생활과 관련된 시각적 요구사항 등 노년의 시력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노년 시과학 2(Geriatric Optometry 2) 석사 전선 3
노년에서 근거리 시력의 변화, 원거리 및 근거리 시력교정을 위한 처방검사, 안경 및 콘택트렌즈에 의한 교정방법, 임상 사례 분석 등 노년의 시력관리를 위한 처치방법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재활 시과학(Rehabilitation of the Partially Sighted) 석사 전선 3
시각 손상의 원인, 주요 안질환의 병리생리학적 발생과정, 시각손실에 대한 적응 모형, 시각 손상의 평가, 광학적 및 비광학적인 시각 보조기구의 준비, 새로운 적응공법의 개발, 전문적인 상호작용과 이송 및 지원 체계 등 저시력 환자의 시각적인 재활과 관련된 사항을 학습한다.
양안시 처방론(Vision Therapy for Binocular Dysfunction) 석사 전선 2
안구운동, 조절 및 폭주 능력의 개선을 통한 시각능력의 보정 원리와 방법, 손과 눈 및 신체의 수행능력과 형태감각 및 공간감각, 일반적인 양안시 기능이상의 치료와 함께 시기능훈련이 필요한 사례 유형의 분석을 통하여 양안시 기능 이상자의 처방능력을 향상시킨다.
사시약시학(Assessment and Management of Strabismus and Amblyopia) 석사 전선 3
사시와 약시의 임상적인 처치법, 치료방법의 정밀 진단, 예후 및 평가법, 사시 및 약시 환자를 위한 시기능 훈련, 렌즈, 프리즘 및 상호 처치방법 등을 학습한다.
스포츠비젼(Sports Vision) 석사 전선 3
스포츠비젼과 관련된 문제점의 이론과 진단 및 치료법, 정적 및 동적 시력, 조절, 홱보기와 따라보기 및 양안의 활용성 등이 스포츠 활동에 미치는 영향, 전반적이고 미세한 시각과 운동의 협조체제 및 특수한 스포츠 활동, 스포츠비젼 연구 및 스포츠비젼 상담자의 역할과 전망 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임상 기기학(Optometric Instrumentation) 석사 전선 3
각막형상측정, 초음파 및 광학적 계측법 및 전안부 측정법 등과 관련된 최신 기기의 활용법과 데이터 분석법을 이해 및 숙달한다.
시과학 세미나 1(Optometric Instrumentation 1) 석사 전선 1
옵토메트리 관련 기기 및 재료, 콘택트렌즈, 굴절이상, 양안시이상과 저시력 등 시과학 전반에 걸친 최신 문헌을 고찰하고 발표하도록 하여 연구능력을 향상시킨다.
시과학 세미나 2(Optometric Instrumentation 2) 석사 전선 1
옵토메트리 관련 기기 및 재료, 콘택트렌즈, 굴절이상, 양안시이상과 저시력 등 시과학 전반에 걸친 최신 문헌을 고찰하고 발표하도록 하여 연구능력을 향상시킨다.
시과학 세미나 3(Optometric Instrumentation 3) 석사 전선 1
옵토메트리 관련 기기 및 재료, 콘택트렌즈, 굴절이상, 양안시이상과 저시력 등 시과학 전반에 걸친 최신 문헌을 고찰하고 발표하도록 하여 연구능력을 향상시킨다.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Master's Degree) 석사 전선 3
각 전공 교과과정에서 이수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연구의 동향 및 현 단계에서의 문제점을 도출시키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그리고, 파악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논문의 주제를 설정하고 효과적인 연구계획을 수립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