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번 | 과목명(영문명) | 과정 구분 | 과목 구분 | 학점 | 이론-실습 |
1 | 아동문제행동세미나 (Seminar in child behavior problems)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아동기의 나타나는 문제행동들에 대해 살펴보고 문제행동 특성에 따른 문제행동 수정방법들을 살펴보아 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 수정하는 능력을 기른다. | |||||
2 |
리더쉽 세미나
(Leadership Seminar)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이 과목은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리더쉽을 개발하기 위한 과목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리더쉽의 요건을 학습하도록 한다. | |||||
3 | 영유아 교사 평가 및 장학론 (Early Childhood Teacher Evaluation and Supervision)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을 규정하고, 이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장학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해본다. | |||||
4 | 유아교육보육정책론 (Children education & Care Policy Studies)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유아교육과 보육에 관한 국내외 정책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정책의 필요성과 요인, 효올성 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정책을 모색하는 비판적 시각을 기른다. | |||||
5 | 영유아놀이지도세미나 (Seminar in Guiding Young Children’s Play)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놀이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영유아의 발달과 관련하여 탐색하고, 놀이지도,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살펴보며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놀이자료 개발 및 놀이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 |||||
6 | 교육프로그램 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 Program))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현대 교육에서 도입되고 있는 다양한 국내외 프로그램들을 이론적, 실천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한다. | |||||
7 | 통합교육 현장연구 (Integrated education field research)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특수영유아의 교육 정책과 현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애통합교육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 |||||
8 | 심리상담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psychological counseling program)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심리상담에 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이를 적용, 평가한다. | |||||
9 | 아동예술치료상담 (Arts Therapy& Counseling theory)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과 예술치료의 다양한 방법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예술치료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예술치료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 |||||
10 | 아동미술치료상담 (Art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어려움은 자기표현이 서툰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술치료과정 습득, 아동·청소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특성, 미술치료에 이용되는 기술, 미술치료사로서 지켜야 할 윤리의 획득 등 치료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11 | 영유아교육연구방법 (Advance Studies in Research Methods for Infant and Child Education)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영유아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과 관련 통계분석을 학습하여 영유아교육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
12 | 영유아수·과학교육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수·과학의 성격과 중요성에 대해 고찰하며, 영유아 수·과학 교육 이론을 학습하여 교육 현장에서 영유아의 수·과학 지도방안에 대해 모색한다. | |||||
13 | 영유아창의성교육 (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영유아의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대한 제 이론과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성 증진 교육과정과 교수 및 학습 방법을 연구 개발한다. | |||||
14 | 영유아문학세미나 (Seminar in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s)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영유아를 위한 문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문학작품의 문학적, 예술적 분석을 통해 영유아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문학작품 및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 |||||
15 | 영유아융합교육세미나 (Seminar in STEAM Education for Infants)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영유아를 위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주제 중심의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적 지도방안을 탐색한다. | |||||
16 | 학위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석사 | 전공선택 | 3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