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학과안내

교수진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안내
  • 학과소개

 
 
학과 소개

유아교육보육상담학과는 유아교육보육 전공분야의 학문적 기초 및 관련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현장 교사와 관련 전문가들의 재교육 및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 개발증진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상담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길러 유아와 가정의 심리적 안정감과 행복을 도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 목표

영유아 교육 전문가로서 올바른 인성과 교육 철학을 확립하고, 전공과목의 이론과 실제를 익히며, 심도 깊은 교육과정을 통해 유아교육의 전문지식과 자질을 갖추고, 아동상담 및 치료분야가 특성화된 영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 소개
 
연번 과목명(영문명) 과정 구분 과목 구분 학점 이론-실습
1 아동문제행동세미나
(Seminar in child behavior problems)
석사 전공선택 3 3-0
아동기의 나타나는 문제행동들에 대해 살펴보고 문제행동 특성에 따른 문제행동 수정방법들을 살펴보아 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 수정하는 능력을 기른다.
2
리더쉽 세미나
(Leadership Seminar)
석사 전공선택 3 3-0
이 과목은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리더쉽을 개발하기 위한 과목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리더쉽의 요건을 학습하도록 한다.
3 영유아 교사 평가 및 장학론
(Early Childhood Teacher Evaluation and Supervision)
석사 전공선택 3 3-0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을 규정하고, 이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장학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해본다.
4 유아교육보육정책론
(Children education & Care Policy Studies)
석사 전공선택 3 3-0
유아교육과 보육에 관한 국내외 정책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정책의 필요성과 요인, 효올성 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정책을 모색하는 비판적 시각을 기른다.
5 영유아놀이지도세미나
(Seminar in Guiding Young Children’s Play)
석사 전공선택 3 3-0
놀이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영유아의 발달과 관련하여 탐색하고, 놀이지도,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살펴보며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놀이자료 개발 및 놀이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6 교육프로그램 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 Program))
석사 전공선택 3 3-0
현대 교육에서 도입되고 있는 다양한 국내외 프로그램들을 이론적, 실천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한다.
7 통합교육 현장연구
(Integrated education field research)
석사 전공선택 3 3-0
특수영유아의 교육 정책과 현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애통합교육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8 심리상담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psychological counseling program)
석사 전공선택 3 3-0
심리상담에 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이를 적용, 평가한다.
9 아동예술치료상담
(Arts Therapy& Counseling theory)
석사 전공선택 3 3-0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과 예술치료의 다양한 방법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예술치료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예술치료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10 아동미술치료상담
(Art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석사 전공선택 3 3-0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어려움은 자기표현이 서툰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술치료과정 습득, 아동·청소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특성, 미술치료에 이용되는 기술, 미술치료사로서 지켜야 할 윤리의 획득 등 치료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11 영유아교육연구방법
(Advance Studies in Research Methods for Infant and Child Education)
석사 전공선택 3 3-0
영유아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과 관련 통계분석을 학습하여 영유아교육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12 영유아수·과학교육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
석사 전공선택 3 3-0
수·과학의 성격과 중요성에 대해 고찰하며, 영유아 수·과학 교육 이론을 학습하여 교육 현장에서 영유아의 수·과학 지도방안에 대해 모색한다.
13 영유아창의성교육
(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석사 전공선택 3 3-0
영유아의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대한 제 이론과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성 증진 교육과정과 교수 및 학습 방법을 연구 개발한다.
14 영유아문학세미나
(Seminar in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s)
석사 전공선택 3 3-0
영유아를 위한 문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문학작품의 문학적, 예술적 분석을 통해 영유아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문학작품 및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15 영유아융합교육세미나
(Seminar in STEAM Education for Infants)
석사 전공선택 3 3-0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영유아를 위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주제 중심의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적 지도방안을 탐색한다.
16 학위논문연구
(thesis research)
석사 전공선택 3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