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학과안내

교수진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국내의료산업의 경쟁력강회에 기여할 보건의료인 양성”국가의 보건의료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유능하고 건강한 보건의료 전문인력 양성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과목명(영문명) 과정구분 과목구분 학점 이론-실습
응급의료 정보관리(EMS Informatics) 석사 전선 3 3-0
 컴퓨터와 의료정보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실무능력을 기반으로 응급의료분야와 관련되는 모든 의료정보를 수집하고 처리 및 활용의 이해와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석사 전선 3 3-0
 과학적 연구에 동원되는 핵심적 분석규준(analytic cannons)과, 관측방법과 자료분석기법을 학습하고, 연구분석안(research design)의 설계능력을 얻기 위한 통계분석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병태생리 특론(Topics in Pathophysiology) 석사 전선 3 3-0
 인체 질병의 발생원인과 경과 및 예후, 질병의 예방 및 치료과정의 생리기전을 이해하여 응급처치시 질병에 관한 지식을 넓힘으로서 전문적인 응급처치능력을 배양한다.
전문외상처치 특론(Topics in ATLS) 석사 전선 3 3-0
 복잡한 산업화와 인구증가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각종 사고 발생 증가에 따른 외상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각종 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전문외상처치술을 익힘으로써 전문적인 외상처치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감염관리(Infection Control) 석사 전선 3 3-0
 전염병을 일으키는 병원균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예방할 수 있는 감염관리 기술을 배양하여 환자 및 자기 자신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현행 전염병예방법을 잘 습득하여 현장이나 병원응급실에서 전염병 환자를 철저히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MS스트레스관리(EMS Stress management) 석사 전선 3 3-0
 스트레스원 제거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익힘으로써 본인과 응급의료종사자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소진상태를 예방 능력을 배양한다.
응급의료정책 특론(Topics in Emergency Medical Policy) 석사 전선 3 3-0
 질적인 응급의료체계운영을 확릭을 위해 병원 전 사업의 실무, 교육, 관리 및 연구분야의 쟁점을 확인하고 관련 정책을 분석하여 정책개발 및 접근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응급현장에서의 전문 지도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한다.
재난관리 특론(Topics in Disaster Management) 석사 전선 3 3-0
 재난대책은 대량환자가 일시에 발생하므로 재해 현장에서는 많은 환자를 신속히 색출하고 구조하여 응급처치와 함께 체계적으로 이송이 요구되므로 효과적인 재해관리 대책을 세우고 재해 현장에서 적합한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과 노화(Health Care & Aging) 석사 전선 3 3-0
 우리사회의 급격한 인구의 노령화로 인한 신체, 정신, 사회적 기능저하에 따른 보건, 의료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노인의 응급의료서비스 문제에 관하여 접근함으로써 노인인구의 보건의료증진 방안을 모색한다.
손상 예방(Injury Prevention) 석사 전선 3 3-0
 국민건강에 영향을 주는 손상문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손상발생에 관한 자료수집, 손상발생 양상의 평가를 통한 손상감시체계에 대하여 알고 손상예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본다.
EMS 세미나( EMS Seminar) 석사 전선 3 3-0
 응급의료 서비스 전반에 관한 내용으로 주제를 정하여 관련 자료 및 논문 리뷰, 발표 및 토론을 통하여 우리나라 응급의료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나아가 미래 지향적인 발전 방안 및 비젼을 제시함으로써 응급의료체계에 관한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ACLS 세미나( ACLS Seminar) 석사 전선 3 3-0
 응급현장의 전문심장소생 관련 연구 저널 리뷰를 통하여 심도있는 지식을 습득하여 최신 연구의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연구능력을 높인다.
PALS 세미나( PALS Seminar) 석사 전선 3 3-0
 응급현장의 전문소아소생 관련 연구 저널 리뷰를 통하여 심도있는 지식을 습득하여 최신 연구의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연구능력을 높인다.
ATLS 세미나( ATLS Seminar) 석사 전선 3 3-0
 응급현장의 전문외상소생 관련 연구 저널 리뷰를 통하여 심도있는 지식을 습득하여 최신 연구의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연구능력을 높인다.
응급의학 임상실습(Clinical Practicum in Emergency Medical Center) 석사 전선 3 3-0
 응급의료센터내에서의 임상실습을 통하여 응급환자에 대한 평가 및 처치능력을 심화하며 응급환자에 대한 병원전 처치 및 병원내 처치의 연계성을 파악하고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한다.
ACLS 시뮬레이션 실습(ACLS Simulation Practicum) 석사 전선 3 3-0
 심정지 환자 및 심정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 평가와 심정지 환자에게 정지된 심박동을 회복시킨 후 혈압을 유지하고 뇌손상을 위한 처치와 더불어 심정지 발생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는 주로 활력증상을 정상화시키고 심정지를 예방하기 위한 핵심적인 전문심장소생 처치방법을 시뮬레이션 실습시스템을 통하여 체득함으로써 심장질병과 관련된 응급상황시 실무 대처능력을 배양한다.
호흡관리실습(Respiratory Care Practicum) 석사 전선 3 3-0
 폐의 산소화 및 환기능력을 보전하기 위한 응급처치 및 효율적 호흡관리를 위한 기본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호흡기계 응급환자 발생현장에서의 실무 대처능력을 배양한다.
중환자관리실습(Critical Patient Care Practicum) 석사 전선 3 3-0
 중환자 관리는 심정지 환자에 대한 소생술 실시와 위독한 중증환자에 대한 응급처치법 및 집중처치법을 비롯하여 호흡관리, 수액관리, 산소관리 등의 중환자 관리시 필요한 기계적 조작법 등에 관한 실무과정을 통하여 중환자 관리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EMS 교육론(EMS Education) 석사 전선 3 3-0
 응급의료체계를 구성하는 의사, 간호사, 1급응급구조사, 2급응급구조사, 최초반응자, 일반시민,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응급처치교육 방법, 수행, 연구능력을 배양하여 응급의료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소방행정 및 정책 (Fire Administration & Policy) 석사 전선 3 3-0
 소방분야 전반에 걸친 행정능력을 관련 분야 현장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배양함으로써 소방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소방행정 및 정책분야에 지도력과 기획능력을 키운다.
고급 보건통계학(Health science statistics-Advanced course) 석사 전선 3 3-0
이 과목은 기본적인 통계학을 지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습을 통해 통계의 사용과 응용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기본적인 목적이 있다. 주된 내용은 기본적인 통계학의 내요인 가설검정의 기초이론, z-검정, t-검정, 카이제곱 검정, F-검정 등을 요약한 후에, 연구에 필요한 단순 회귀분석, 다중 회귀분석, 분산분석 등의 중급 통계학 내용을 자세히 설멸한다. 특히 다중 회귀 분석과 ANOVA, ANCOVA, Factorial ANOVA, 반복측정 설계, MANOVA 등의 고급 통계 방법들을 중점으로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