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학과안내

교수진소개

교육과정

동문소식

교육과정

  • HOME
  • 교육과정
  • 교육과정

교과목 소개

- 전공필수
연번 과목명(영문명) 과정구분 이수구분 학점 이론-실습
1 연구윤리
(Research ethics)
석박 전공필수 0 0-0
  연구 수행에 관련된 연구 진실성과 연구 결과 출판과 관련된 출판 진실성을 이해하고,
이를 치위생 연구에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전공선택
연번 과목명(영문명) 과정구분 이수구분 학점 이론-실습
1 고급전자현미경학 이론과 실무
(Advanced Electron Microspy Theory & Practice)
석박 전공선택 3 2-2
  치아 및 관련 구강조직의 세포와 조직의 관찰을 위한 전자현미경에 대한 원리와 관찰법을 학습하고 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관련 조직을 관찰한다.
2 종양생물학(Cancer Biology) 석박 전공선택 3 2-2
  암발생률 증가 및 암으로 인한 사망 증가가 인류의 커다란 고민거리가 되면서, 암 극복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암세포의 비정상적인 행동방식으로 인해 여전히 정복되지 못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암세포의 성질을 이해하기 위해 암세포 특성, 침윤과 전이, 발생 원인 및 메커니즘 등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또한, 방사선, 감염성 물질, 및 유전 인자와 암의 관계를 이해하고, 발암유전자와 종양억제 유전자에 대해 이해하며, 암 검진, 진단, 치료, 예방에 관한 내용을 이해 한다.
3 구강역학
(Oral Epidemiology)
석박 전공선택 3 2-2
  지역사회의 건강수준과 보건문제를 가늠하고 건강과 질병에 관여하는 요인들을 밝혀 예방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치위생 관련 역학 전반에 대한 기초 개념과 역학연구 방법론을 학습하여 구강역학의 다양한 보건문제를 해석하고 전략을 제시하며, 이와 관련한 근거를 축적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학습하고, 결과물을 도출한다. 
4 보건의료기획 및 평가
(Planning & Evaluation of Healthcare)
석박 전공선택 3 2-2
  현재와 미래에 사용가능한 보건의료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학습목표로 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한 보건의료 기획 이론 및 기획 과정, 평가에 관해 체계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5 치위생관리의 근거 및 실제 Ⅰ
(Evidence-based dental hygiene care & practice Ⅰ)
석박 전공선택 3 2-2
  근거기반의 치위생관리 제공을 위하여, 관련 이론 및 연구들을 심도있게 살펴보고 포괄적인 전문중재를 연습 및 적용한다. 
6 치위생관리의 근거 및 실제 Ⅱ
(Evidence-based dental hygiene care & practice Ⅱ)
석박 전공선택 3 2-2
  근거기반의 치위생관리 제공을 위하여, 관련 이론 및 연구들을 심도있게 살펴보고 포괄적인
전문중재를 연습 및 적용한다. 
7 노인치위생학의 근거 및 실제 Ⅰ
(Evidence-based Geriatric dental hygiene & practiceⅠ)
석박 전공선택 3 2-2
  고령자 대상 전문적인 치위생관리를 위하여, 노인의 구강 및 인지 관련 특성 및 케어방법에 대하여 토의 및 연구하고, 그 실제를 연습 및 적용한다. 
8 노인치위생학의 근거 및 실제 Ⅱ
(Evidence-based Geriatric dental hygiene& practice Ⅱ)
석박 전공선택 3 2-2
  고령자 대상 전문적인 치위생관리를 위하여, 노인의 구강 및 인지 관련 특성 및 케어방법에
대하여 토의 및 연구하고, 그 실제를 연습 및 적용한다. 
9 보건행동이론 및 실제
(Behavior Theory & practice)
석박 전공선택 3 2-2
  건강증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결정요인을 통제하여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건강결정요인으로서 보건행동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심리적 요인들을 설명하는 보건행동이론의 기본원리 및 구성요소를 학습하여, 실제 대상자의 행동변화를 위한 적절한 이론 선정, 변화, 지속을 유도하는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10 치위생문헌고찰 기초 실습
(Dental hygiene literature review basic practice)
석박 전공선택 3 2-2
  국내·외 치위생 건강행위, 보건교육 또는 관련분야의 문헌고찰을 수행하여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한 후 연구보고서를 작성한다. 이를 통해 보건의료 근거기반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1 조직 미세구조 분석학
(Assay of Tissue Ultrastructure)
석박 전공선택 3 2-2
  인체를 구성하는 조직의 특징을 이해하고, 특히 두경부의 발생과정과 구강을 구성하는 각 조직의 미세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인접 기초과목과 임상과목의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또한, 구강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부분의 조직표본과 광학 및 전자현미경 통하여 구강기능의 이해를 도모한다.
12 구강분자세포생물학
(Oral Molecular Cell Biology)
석박 전공선택 3 2-2
  치아 및 관련 구강 조직에서 보여지는 특수한 분자 및 세포생물학적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최신 분자생물학적 실험기법에 대해 학습 및 실행한다.
13 고급 치주학
(Advanced periodontology)
석박 전공선택 3 2-2
  치위생관리에 필요한 치주질환의 원인, 발생, 예방과 관련한 근거 및 연구들을 심도있게
살펴보고 토의한다. 
14 임상구강조직발생학
(Clinical Oral Histology and Embryology)
석박 전공선택 3 2-2
  치아 및 관련 구강조직의 구조와 기능 및 발생과정에서의 조직학적 변화와 특성에 관해 학습하고 조직학적 실험기법을 통해 실행한다.
15 임상 구강생리학(Clinical Oral Physiology) 석박 전공필수 3 2-2
  인체의 신장, 호흡 및 내분비기관과 신경계의 생리기능조절 작용을 숙지하고, 구강과 구강주위 조직의 정상적인 기능과 조절기전을 이해함으로써 임상치료의 소양을 함양한다. 이를 통해 교합, 악안면 동통, 저작의 신경조절, 연하, 경조직, 내분비의 영향, 치아우식증, 타액과 타액선 등을 생리학적으로 연구하고 임상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16 약물 치료학(Drug Therapy) 석박 전공선택 3 2-2
  약물이 인체에 미치는 효과, 작용기전, 상호작용, 부작용 및 독성에 대해 이해하고 임상에서 필요한 약물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기초의학 분야입니다. 특히, 본 과목에서는 치과 치료에서 주의가 필요하고 치료 방법 변경 사유가 될 수 있는 심혈관계 질환, 당뇨, 폐질환, 장기이식, 염증, 호르몬계 질환, 암 등 전신질환별 사례에 따른 치과 약물치료학 이론을 이해한다.
17 구강조직세포배양(Oral Cell Culture) 석박 전공선택 3 2-2
  치아 및 관련 구강조직에서 분리한 세포를 배양하기 위한 원리와 배양법에 대해 학습하고 나아가 관련 조직세포를 배양한다.
18 지역사회치위생
(Community Dental hygiene)
석박 전공선택 3 2-2
  지역사회 구강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선정하여 세부 전공별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 및 토의한다.
19 자료처리론
(Statistic Data Processing)
석박 전공선택 3 2-2
  보건통계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료의 수집방법과 통계 툴을 사용한 자료처리의 실질적 능력을 배양한다.
20 구강건강증진과 및 예방 실습
(Oral Health promotion & prevention practice)
석박 전공선택 3
2-2
 
  건강증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대상자의 구강건강문제를 사정하여 진단 및 계획, 수행, 평가과정을 통해 구강건강을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특히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에 대한 근거중심적 이론 및 연구 과정을 탐색하고, 구강병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21 구강보건정책세미나
(Seminar in oral Health Policy)
석박 전공선택 3 2-2
  보건의료 및 구강보건정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학적 접근방법을 보건의료 서비스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며, 구강보건정책실현을 위한 근거자료 축적하고, 다양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2 구강생물학기초실험법
(Basic Experimental Method of Oral Biology)
석박 전공선택 3 2-2
  구강생물학과 관련된 실험연구에 사용되는 다양한 기기에 대한 원리와 특징 및 실헙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실제 기초 실험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3 치위생고급통계Ⅰ
(Advanced Statistics of dental hygieneⅠ) 
박사 전공선택 3 2-2
  치위생학 분야의 연구 및 분석을 위한 고급 통계이론과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연구목적에 맞는 통계분석을 실행하여 결과를 올바르게 도출하고 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4 치위생고급통계Ⅱ
(Advanced Statistics of dental hygieneⅡ) 
박사 전공선택 3 2-2
  치위생학 분야의 연구 및 분석을 위한 고급 통계이론과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연구목적에 맞는 통계분석을 실행하여 결과를 올바르게 도출하고 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5 학위논문연구
(Degree Thesis Processing)
석박 전공선택 3 3-0
  논문 작성을 위한 정보수집방법과 이론 및 논문실험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체계적인 논문 작성이 되도록 지도하고 논문작성이 숙달되도록 한다.
26 학위논문연구-박사
(Research for Ph.D. Thesis) 
박사 전공선택 3 3-0
  논문 작성을 위한 정보수집방법과 이론 및 논문실험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체계적인 논문 작성이 되도록 지도하고 논문작성이 숙달되도록 한다.